너무나 좋았더 '머니볼' 리뷰 영화

'머니볼' 이라는 이론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브래드 피트를 엄청 좋아하기 때문에  브래드 피트가 머니볼을 제작하고 주연을 맡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매우 관심이 많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극찬을 받은 '머니볼'을 직접 눈으로 봤을 땐, 생각보다 실망이라는 느낌이었다. 왜 이 영화를 극찬하는지 왜 '브래드피트'가  이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으로 까지 언급이 되는지 이해가 안됐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보고 영화를 반복해서 볼수록 이 영화가 왜 최고의 영화로 칭송 받는지 이해가 되었다. 정말 미래에 대한 진로 때문에 고민이  많은 시점에 있는 내가 본 영화 중에서 최고가 아닌가 싶다.


          ' 당신은 자신이 평생 동안 해오던 게임에 대해서 놀랄 만큼 이해하지 못 하고 있다'  -미키 맨틀-


오프닝 장면부터 참으로 예사롭지 않다는 느낌이다. 이 장면 자체가 '머니볼' 이라는 색다른 야구 이론에 대해서 잘 설명해준다고도 볼 수 있다고 느낀다.


2001년 양키스에게 패한 뒤의 브래드 피트 표정...진짜 상실감을 잘 표현한 표정인듯... 



 스토브 리그에서 대부분의 스카우터들이 최고의 1루수 '지암비'를 어떻게 대체해야 할지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빌리 빈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이것이 그가 실패한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메이저리그 단장으로 올라 설 수 있는 이유가 아닐까?


영화 속에서는 '피터 브래드' 이지만 실제 인물은 '폴 디포디스타' 이다. 본인이 실제 이름 사용을 거부했다. 실제로는 미남이다.물론 요나 힐의 연기도 매우 좋았다. 어쨌든 저 멘트가 '머니볼' 의 이론을 단 한마디로 잘 설명해주는 것 같다.



빌리 빈의 자신의 실패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드래프트에서 고교출신보다는 대학출신 선수를 선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만 1년전부터는 고교출신 선수도 뽑기 시작 했다고 한다.



빌리 빈은 '머니볼' 이론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2002년 시즌 초반에 성적이 좋지 않아서, 많은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구단주 앞에서는 7월까지 시간을 준다면 분명히 자신들의 이론이 맞을 것 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빌리 빈과 피터 브래드 역시 자신들의 이론이 맞는지 확신하지는 못한다. 그냥 옳다고 '믿을 뿐이다' 이 부분은 다른 블로거가 적었던 리뷰에서 본 부분인데 정말 공감이 갔다. 수십년간 이어져 오던 야구 이론에 반대하는 내용이었으니 자기들 스스로로도 많은 의문을 가졌을 것이다.


'승리의 기쁨보다 패배의 좌절이 몇 배는 더 크다'는 대사에서 보듯이 여전히 빌리 빈은 자신의 패배에 대한 트라우마가 강하게 남아 있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오클래드가 20연승이라는 기록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빌리 빈은 오랜 야구 경험을 통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월드시리즈 우승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빌리 빈은 야구계에서 가난한 구단도 우승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


            빌리 빈의 딸이 부르는 lenka의 'the show' 가사 내용이 참 인상깊었다.. 
            좋은 영화의 공통점은 항상 적재적소에 OST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200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빌리 빈의 목표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물론 올해 오클랜드 애클레틱스는 마지막에 기적적으로
       이기면서 돈을 많이 쓰는 텍사스를 제치고 지구 우승을 차지 하긴 했지만, 여전히 월드시리즈 우승에는 실패하였다. 그러나
       빌리 빈은 변하기 시작했다. 그토록 뽑지 않던 고교선수들을 드래프트에서 픽업하기 시작했고, 영화속에서 갈등을 빚고 떠난
       그래디 퓨슨 하고도 화해를 했고, 특별 단장 보좌역으로 데려왔다고 한다.

       중계권료 상승으로 갈수록 부자구단도 많아지고, 자신의 성공에 자극받아 뛰어난 단장들도 많아지는 상황에서 빌리 빈이 제2          의 신화를 창조해낼 수 있을지 기대 된다..

       

덧글

  • 남선북마 2012/12/28 23:57 # 답글

    자기팀의 경기를 감히 실황으로 못보고.. 라디오 켰다 껏다.. 켰다 껏다..하면서 마음 졸이는게 너무 공감이 가더군요.. 제가 딱 그래요..T.T
  • 하워드휴즈 2012/12/29 14:38 #

    저는 그 때 눈빛이 참 ㅎㄷㄷ 했어요.. 근데 빌리 빈이 실제로는 좀 다혈질이라고..
  • escorte 2013/02/18 02:36 # 삭제 답글

    흥미로운 게시물은 날 도움이되었습니다
  • 하워드휴즈 2013/02/18 21:06 #

    도움 되었다니 저 또한 기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